대한내분비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대의 글
대한내분비외과학회 회장 정종길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이사장 김지수
대한내분비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3월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고, 젊은 외과 전문의들이 내분비외과의사로서 첫 걸음을 내딛는 따사로운 봄날에, 꿈과 낭만의 도시인 여수에서 내분비외과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전면적 offline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맞추어 내분비외과학에서의 발전된 부분에 대한 update 뿐만 아니라, 그동안 어려웠던 회원 간의 직접적인 학문적 토론과 친목강화에 초점을 두어 진행하고자 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학회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 드리자면, 첫째날 부갑상선 및 부신질환의 가이드라인 및 수술의 최신 지견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최근 chatGPT등 파라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AI, metaverse 를 이용한 의학계의 새로운 혁신적인 변화를 소개하겠습니다. 둘째날에는 내분비분야에 이미 도입되고 사용양이 증가하고 있는 신경감시술, 로봇수술법, 그리고 Target 약제들의 새로운 면모를 소개합니다. 내분비외과분야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수술 후 합병증의 치료에 대한 부분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이제는 분화갑상선암 치료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적극적 감시술, 갑상선수술의 범위에 대한 변화양상 및 이에 대한 내분비외과 회원들의 인식의 변화를 조사한 자료들에 대하여 논의를 하겠습니다. 또한, 회원분들이 평소에 궁금하였지만 사소하여 학회에서 중요하게 다루기 어려웠던, 다소 엉뚱하지만 쉽지 않은, 그래서 놓치기 쉬운 질문들에 대한 논의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우리 내분비외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간호사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하였으니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이후에도 회원들을 위한 투어 일정을 준비하였으니 회원분들의 많은 참석을 기대합니다. 1박2일동안의 짧은 학회기간이지만 그동안 다소 소홀했던 회원들 간의 유대감을 돈독히 쌓으시고, 열띤 질문과 토론을 통한 자기발전과 학문적 성취감을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