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초대의 글
대한내분비외과학회 회장 이동석
존경하는 대한내분비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는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었습니다. 새해는 ‘푸른 뱀’의 기운으로 지혜롭게 이 어려움과 혼란을 극복해야겠습니다. 우리 사회의 안정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할 것이며 이는 자신들의 내적 충실도를 높이는 것으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우리 대한내분비외과학회에서는 회원의 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학술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 중 School of Endocrine Surgeons를 매년 첫 행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젊은 내분비외과의사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기획된 것으로 내분비질환의 기본부터 충실히 습득하고 이해하고 다져서 대가로 발전하는 도약대로 삼자는 의미입니다.
올해에도 내분비외과 질환의 이해와 술기 습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였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영상학적 진단, 세포병리학적 분류 및 치료 권고안 그리고 부신의 해부 생리학, 부신 종양의 치료 및 수술, 또한 갑상선암의 수술 방법 및 수술후 관리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현재 직접 수련받지않고있는 타 기관의 대가들의 갑상선 절제, 경부림프절 절제 및 반회신경과 부갑상선의 보존 등에 관한 수술법을 동영상 강의를 통하여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갑상선 결절의 세포조직학적 검사 및 고주파 치료에 대한 Hands-on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우리 학회 집행부는 앞으로도 회원분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심도있는 학술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켜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 제시와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학술행사를 위해 애써주신 수련위원회 이사 및 위원 여러분, 개원의 이사님, 연자/좌장/ tutor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5년 1월 11일 토요일 차가운 날씨에 옷 잘 챙겨입으시고 신촌세브란스병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서 됩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이사장 정웅윤
회원 여러분, 정말 다사다난하고 어려웠던 2024년 갑진년을 뒤로하고 2025년 푸른 뱀의 해인 을사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을사년 푸른 뱀의 해는 성장과 지혜, 유연한 변화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2025년에는 회원 여러분 모두가 부드럽고 신중하게 상황에 적응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한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젊은 내분비외과의사들의 학문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어 매년 준비되는 School of Endocrine Surgeons은 올해에도 내분비외과 질환의 이해와 술기 습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였습니다.

갑상선 결절에 대한 work-up 과정, 부신 질환 및 종양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갑상선암의 수술적치료 및 치료후 경과 관찰에 대한 영상의학과, 병리과, 내과, 외과의 유능한 Tutor 들의 강의와 수술 술기 교육으로서 다양한 갑상선 절제술 및 림프절 청소술에 대한 영상 강의가 준비되었습니다.

핸즈온 세션을 통해서는 Thyroid FNA/CNB Thyroid RFA 에 대한 술기 연마를 다룰 예정이오니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학회는 젊은 내분비외과 회원분들의 학문적 및 술기적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위해 수고해주신 연자, 좌장, 수련위원회 이사 및 위원 여러분, 그리고 개원의 이사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