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초대의 글
대한내분비외과학회 회장 박용래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이사장 김지수
대한내분비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푸른 용의 해인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회원 여러분의 곁에 푸른 희망의 기운이 올 한해 충만하기를 바랍니다. 젊은 내분비외과의사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기획되고 있는 School of Endocrine Surgeons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내분비외과 질환의 이해와 술기 습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였습니다.

내분비외과 영역을 다루는 의사로서 습득해야 할 갑상선 기능항진 및 기능저하에 의한 임상양상 및 치료법,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는 양성 갑상선결절의 치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대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칼슘 질환을 종류별로 진단및 치료적인 측면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내분비외과의사로서 필수적으로 연마하여야 할 기본 술기중 하나인 갑상선절제술, 림프절 절제술을 술기적 측면에서 접근하며, 특히, 진행된 질환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측경부림프절 절제술은 타과와 경쟁하고 있는 내분비외과 의사로서 반드시 습득하여야 할 필수 술기중 하나입니다. 전통적인 수술법이외에도 21세기를 선도할 내분비외과의로서 반드시 알아야만 할 로봇/내시경 수술의 진보하고 있는 술기들을 익힐 수 있는 장이 될 것입니다. 이전 우리 학회에서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는 ‘외과의사의 진단 및 비수술적 치료 능력강화’ 또한 내분비외과의 영역을 넓힐 수 있는 술기로서 올해도 핸즈온 세션을 통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니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술기 참여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매년 회원분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학회의 프로그램들을 회원 여러분들의 의견을 모아 개선하며 진행해 나아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위해 수고해주신 연자, 좌장, 수련위위원 이사 및 위원 여러분, 그리고 개원의 이사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